자동차 급발진 원인

조회수 7753 추천수 0 2017.01.03 06:22:49




(팩트로는 오래 전에 올린 내용이지만 이해가 쉽도록 소설 형식으로 꾸민 내용임)


선우강은 만보림타운의 금형기술 연구 책임자의 신분으로 행세하는 금노와 함께 기자회견을 자청하여 만반의 준비를 시켜놓고 정부 관계자와 국내 및 해외 기자들을 초청하였는데 그 자리에서 먼저 시연을 보인 것은 자동차 급발진 사고를 인위적으로 작동시키는 것이었다.


현재까지 자동차 급발진 사고 원인은 아무도 알지 못한 상태로 많은 사건 사고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시연을 보인다는 만보림타운의 연락을 받은 해외 기자들은 큰 흥미를 느끼고 이번 발표에 참석하게 되었다.


실내 체육관 안에서 이루어진 기자회견은 실험용 자동차 10대를 준비하고 안전장치를 착용한 운전사들이 시동을 걸고 기어를 중립에 놓은 후 가속페달을 밟게하여 오래도록 공회전을 시켜 엔진을 달구게 했다.


엔진을 충분히 달구었다고 판단한 금노가 다시 미리 준비한 화학제품을 조수들에게 시켜 연료 주입구에 투입하게 했다.


새로 주입한 화학제품은 시중에서 팔고 있는 상품으로, 옥탄가를 높이면서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첨가제인데 그러한 첨가제에 몇 가지 성분을 더 추가하여 만든 시약으로 자동차 10대에 주입한 것은 모두 그 비율과 성분을 동일하게 맞춘 것이다.


첨가제가 들어간 후 다시 10분 정도를 공회전시킨 차량에 운전자들에게 지시하여 다시 저속 기어로 움직이게 했다.


실내 체육관의 중심을 크게 원형으로 돌며 움직이게 된 자동차 한 대에서 갑자기 굉음을 내며 엄청난 속도로 체육관의 관람석 좌석이 있는 벽면을 향해 돌진하는 일이 생겼는데 벽에 부딪힌 그 상태에서도 여전히 굉음과 함께 헛바퀴가 돌면서 멈추지 않고 있었다.


운전자는 기어를 다시 중립으로 고치려 했으나 기어가 말을 듣지 않자 점화 플러그와 연결된 배터리 선만을 절단한 후 미리 지시받은 방식으로 안전하게 차량에서 탈출하였는데 자동차는 여전히 굉음을 내며 헛바퀴를 돌리고 있었다.


점화 플러그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계속 엔진이 가동되면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은 연료 자체만의 문제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아무도 탑승하지 않은 상태로 계속 굉음과 헛바퀴로 돌면서 5분이 지나서야 멈추게 되었고 장내가 조용해지자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선우강은 기자회견장에서 여자 기자에게 가장 먼저 발언권을 주는 관례를 따라 한 명의 여자 기자를 지목하여 질문하게 하였다.


"이렇게 급발진을 인위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었던 방식이 무엇입니까?"


선우강은 금노에게 받은 화학 첨가제가 들어있는 투명한 페트병을 들어 보이며 말했다.


"이것은 우리 만보림타운의 연구진이 시중에서 구입한 엔진 첨가제로 이들 첨가제는 옥탄가를 높이고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다만 그러한 제품에 우리 연구진이 몇 가지 성분만 더 보강하여 이번에 실험용으로 쓴 것이기 때문에 지금 시중에서 팔고 있는 제품들이 모두 이렇게 급발진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럼 급발진을 일으키는 원인이 엔진 첨가제에 있었다는 뜻인가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과거 서울대 교수로 있던 신규순 교수의 2007년에 '네이터 머티리얼스'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인 '고립 구조에서의 고분자 운동성 증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힌트를 얻은 것으로 완전히 밀폐된 장치에서는 어떤 이상현상에 의하여 폭발하거나 급발진과 같은 몇 배의 급격한 운동량 증가를 보일 수 있다는 논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이상현상이 꼭 일률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서 다른 학자들이 이 논문 내용과 같이 검증을 해 보았으나 논문 내용과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아 결국 허위 논문을 제출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받아 서울대 임용에서 탈락하게 된 일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금 우리가 억지로 보강한 첨가제에서 지금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는 보장도 없으니 시중에서 팔고 있는 첨가제는 이보다 더 안전하겠지만 아무런 첨가제를 넣지 않은 가솔린만이라도 우연하게 압력이 증가하여 급격한 고분자 운동성 증가에 해당되는 '저핵이온 융합 현상'이 발생하면 급발진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저핵이온 융합 현상이라고 하셨는데 인공태양이라는 핵융합 발전 방식과 어떻게 다른 건가요?"


"말 그대로 인공태양과 같은 핵융합은 아니지만, 그보다 낮은 단계의 이온화 과정에서 불규칙한 융합인 노킹(실린더 내의 이상폭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포함하여, 밀폐된 상태의 고분자 운동성 증가는 모두 저핵이온 융합 현상으로 보아도 좋습니다. 노킹 현상은 대부분의 엔진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인데 엔진 내의 압력이 여러 가지 이유로 높아지거나 다른 첨가제의 연소로 작은 핵융합과 같은 반응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급발진과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옥탄가(octane number)는 가솔린 연소 시 노킹 현상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인데 옥탄가를 높이고 노킹을 방지한다는 인공 첨가제가 오히려 노킹보다 더 위력이 큰 저핵이온 융합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선우강의 말이 끝나자 자신을 월간 '폭주 자동차" 기자라고 밝힌 남자가 질문을 했다.


"그렇다면 가솔린만 사용한 차량과 상관없이 추가로 첨가제를 넣은 차량에서만 문제가 된 것이라고 보아야 하는데 왜 첨가제를 넣지 않은 차량에서도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 건가요?"


"가솔린을 넣지 않은 차량에서도 노킹 현상은 늘 일어납니다. 첨가제를 넣어서 옥탄가를 높인다는 것은 그러한 노킹 현상을 방지하고자 한 것이어서 평상시의 대부분은 이상폭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고 매우 안정적인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첨가제에는 다양한 화학제품이 들어있고 그러한 화학제품이 산소를 필요로 하는 연소 과정상 매 순간 공기를 유입하면서 공기 중에 퍼져 있는 다양한 물질들과 만나 오히려 과도한 노킹을 일으키는 융합 작용이 있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촉매제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매우 확률이 낮겠지만, 첨가제 없이도 과도한 노킹 현상인 저핵이온 융합 현상은 가솔린과 공기 중의 불순 기체 자체가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원인을 알았다면 그 해결 방법도 있을 수 있는데 만보림에서 추천할만한 대책이 있는지 알고 싶군요."


"최근 만보림에서 배터리를 개발했다가 여러 곳에서 폭발을 일으킨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고가 일어난 곳의 각국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공동 조사를 벌여서 나온 결과 배터리에는 전혀 문제가 없이 누군가 일부러 제품에 손상을 입혀서 발생한 사건으로 이것은 우리의 책임이 아닌 조직적인 범죄 단체에 의해 벌어진 것임이 밝혀졌습니다. 아직 그 범인들을 검거한 것이 아니지만 일단 제품에 인위적인 손상이 가해져서 일어난 조작 사건이라는 것은 각국 정부에서 확인해 주고 있습니다."


선우강이 지시를 내리자 화상으로 각국 정부의 관계자들이 합동 조사를 벌이면서 밝힌 내용들을 인터뷰 형식으로 증언을 하고 있는 장면이 나왔는데 그 내용은 선우강이 말한 것과 동일한 내용이었다.


증언이 모두 끝나자 다른 기자가 다시 물었다.


"지금은 자동차 급발진 엔진에 대해서 그 대책을 물었는데 엔진과 상관없는 배터리의 폭발에 대해서 답변을 하신 것은 어떤 연관이 있어서입니까?"


"맞습니다. 자동차 엔진의 급발진 외에도 모바일폰과 노트북의 이온 전지에서도 폭발이 자주 일어나고 있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겁니다. 원래 이번에 우리 만보림에서 새로 개발한 배터리는 그러한 모바일폰, 노트북, 자동차 배터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상 폭발을 원칙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 만든 제품입니다. 그런 제품을 두고 배터리에 손상을 입혀 폭발을 일으키게 한 범인들의 동기는 범인들이 잡혀야만 밝혀지겠지만, 우리 제품의 폭발 방지 기능은 지금 이 자리에서 밝힐 수 있습니다. '고립 구조에서의 고분자 운동성 증가'에서 알 수 있듯이 모바일폰과 노트북은 공기를 흡입하는 자동차와 달리 특히 전자 제품이기 때문에 물에 오염이 되었을 때 기기가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수 처리를 강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품보다 특히 외장 전체를 최대한 밀폐시켜 나온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꽉 막힌 고립 구조에서 외부 온도의 변화에 따른 내부 압력의 이상이 생겼을 때 마찬가지로 저핵이온 융합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사의 제품은 그렇게 이상 압력이 생겼을 때 매우 미세한 밸브가 자동으로 작동하여 압력을 해소시키도록 배출 기능이 달린 것입니다. 방금 자동차 엔진의 급발진 현상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을 질문받았는데 마찬가지로 자동차 엔진에서도 이상 폭발을 일으켜서 급발진과 같은 현상이 생겨날 정도의 압력이 높아졌을 때 비상 밸브를 통한 압력과 연료를 급히 배출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엔진에 대해서 어제 각국의 모든 특허청에 서류를 넣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동차 엔진이 설계된다면 급발진 현상 자체는 막을 수 없겠지만 그렇게 급발진 상태가 나더라도 순식간에 엔진 작동을 멈추게 할 수 있는 비상조치는 가능한 것이니 지금보다는 확실히 안전하게 될 것입니다."


선우강의 말이 끝나자 그 자리에 있던 모든 관계자들은 지금 선우강이 말한 것이 어떠한 위력을 가지고 있는지 모두 깨닫고 새로운 자동차 엔진 설계에 대한 기술을 집중적으로 묻게 되었고 선우강은 알려줄 수 있는 내용 정도만 공개한 뒤 최종적으로 말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우리 만보림타운의 초미세 정밀 가공 분야의 기술은 세계 최정상이라고 자부합니다. 이번에 특허 신청된 기술은 그렇게 기술이 공개되었다 하여도 우리 만보림타운의 기술자들이 아니라면 누구도 그러한 제품을 생산해 낼 수 없게 될 것임을 자신합니다. 그럼 이만 모든 기자회견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선우강이 말을 마치고 들어가자 기자들은 만보림의 다른 관계자들을 붙잡고 만보림만의 급발진 방지 시스템 엔진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더 파악하여 보도하고자 질문을 하느라 서로 자리를 다투면서 아우성을 치게 되었는데 만약 선우강의 말대로라면 세계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때 미국에서 고속으로 주행 중인 늙은 부부가 주행 중에 급발진과 같은 엔진 이상현상으로 그 상황에 대한 여러 가지 대처에도 불구하고 결국 아무런 처방도 되지 않아 사망하게 되었는데 그 장면이 블랙박스에 고스란히 담겨져 방송되었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자들이 차를 타면서 자신도 언젠가 급발진 현상에 걸려 그렇게 죽을 수도 있다고 느끼게 되는 공포감은 대단히 높아져 있었다.


그러한 급발진 현상 방지 시스템이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위험을 감수하고도 탈 수밖에 없겠지만, 그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만보림에서 개발했다면 누가 위험한 차를 타려고 하겠는가.


결국,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은 만보림의 특허에 대해 아예 만보림의 기술이 장착된 엔진을 직접 사들이거나 아니면 기술적 로얄티를 취득해야만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어서 만약 만보림 과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협상에서 배제가 될 때 자동차 시장 점유율에서 크게 뒤처지게 될 것이다.


기자회견 이후로 만보림그룹은 만보림타운 주식만이 아니라 모든 주식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며 폭등했다.


이것은 그 이전에 배터리의 효율을 높인 신제품으로 올라간 주가 폭보다 훨씬 크게 오른 것으로 그 가치를 주식 시장에서 가장 먼저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이미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뿐만 아니라 두 번째 폭발 사고가 있었을 때 도저히 참지 못한 기관 투자자들의 물량까지 모두 회수한 선우강은 주가 총액 기준으로 한국 내 재벌 서열 8위에서 3위로 올라서는 계기가 되었다.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628008015 (링크 크릭)
'고립 구조에서의 고분자 운동성 증가'‘논문조작’ 의혹 서울대 신규순 교수 재임용 탈락
교원인사위, 재계약 않기로 …서울대 측 “연구 윤리 위반”
입력 : ㅣ 수정 : 2012-**-28 00:25


-


본문 글 출처: http://www.joara.com/nobless/bookPartList.html?bookCode=916187 (링크 크릭)





  • 구글
  • 카카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153 불가지론에 대한 해답 유전 2017-07-25 875
152 과학자도 모르는 생체전기이야기 cjh198 2017-07-14 863
151 극대수에서 한번에 소수 찾기 imagefile [24] 유전 2017-03-16 10292
150 (증명) 리만 가설 imagefile [3] 유전 2017-03-03 12738
149 (증명) 무한각형은 완벽한 원(서클)이다. imagefile [1] 유전 2017-02-11 9448
148 무한소수 무한소 계산법 유전 2017-01-10 7919
» 자동차 급발진 원인 유전 2017-01-03 7753
146 고전역학 VS 양자역학 유전 2016-11-28 7906
145 무한다각형 그리기 imagefile [2] 유전 2016-11-16 12929
144 차원 = 공간 속의 공간 [4] 유전 2016-11-01 10930
143 중력(질량)의 근원은 관측행위이다 [3] gber20 2016-06-05 12531
142 쌍둥이역설 오류 imagefile 유전 2016-05-26 9891
141 중력파 오류 imagefile [1] 유전 2016-05-17 11597
140 송유근 표절이 아닌 이유 [1] 유전 2016-05-11 11188
139 다른 우주(다중우주)로 가는 과학이 존재할것 [9] gber20 2016-04-10 12254
138 중력파 발견 다중우주론 증명해 [3] gber20 2016-04-04 12965
137 이공계 대학생과 함께하는 총선 정책토론회, 4월2일 scienceon 2016-03-31 9387
136 중력과 질량의 정의. 우주의 중심 [3] 유전 2016-01-09 14737
135 21세기 과학 문명사에서 가장 위대한 발견 [3] 유전 2015-12-28 12231
134 만화 '꽉 선생/닥터 사이펀' 소개 에세이, 과학편집인저널에 실려 imagefile water77 2015-09-11 15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