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너굴입니다. 


더 일찍 토론 게시글을 올렸어야 하는데 늦어져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1차 타운미팅 후에 출장도 다녀오고 해서 경황이 없었네요. 


저희는 8월 11일 열린 1차 타운미팅에서 제목과 같이 '이공계 위기 극복' 에 대한 주제로 토의를 나눴습니다. 

우선 그날 토의된 내용들을 이곳에 정리해서, 이 게시글 밑에 댓글을 통해서 더욱 많은 분들과 발전적인 토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기초과학의 위기 

- '이공계'의 위기라기보다는 '기초과학'의 위기라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기초과학 분야 수요/공급 정책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는 뜻을 모았습니다. 현재 대학원생의 배출 규모는 모자라지 않은 상태로 판단되지만, 이들이 졸업 후 갈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 이와 같은 수요/공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초과학분야 박사의 일반 기업체 취업 기회 확대, 기초과학분야 일자리 증가, 고등과학원 과 같은 신규 연구기관 설치 등이 제안되었습니다.


2. 대학원생/박사후연구원의 처우문제

- 이공계 대학원생과 박사후연구원이 연구실에서 겪는 여러가지 부당한 일들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습니다. 

- 이러한 문제들을 통틀어 '처우문제'로 부를 경우 마치 정부를 상대로 징징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다른 적당한 대안을 찾지 못했습니다.

- 대학원생을 노동자로 보고, 4대보험/계약서/초과근무수당 등을 받아야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 또한 대학원생의 잡무를 줄이고, 인건비에 대한 현실화/투명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습니다.

- 박사후연구원 지원 대상과 과제 숫자를 늘려서 더 많은 박사후연구원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3. 여성과학인 육성과 지원 확대

- 현재 여성과학인 육성과 지원에 대한 정부 프로그램이 진행 중입니다. 최근에는 커리어가 끊긴 여성과학자들에게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프로그램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일시적이며, 과학인으로서의 커리어를 실제로 이어주기에는 부족함이 있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 또한 육아/출산으로 인해 커리어가 단절되는 문제는 과학계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제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 이러한 커리어 단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뚜렷한 대책은 제시되지 못했습니다.


4. 연구직 인적자원 관리

- 국가 정책을 통해 연구자들이 안정적으로 연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를 기대했습니다.

- 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공계 조기 퇴직 문제, 안식년 문제, 인력 유출 문제 등이 있었습니다.

- 이에 대한 해결책 중 가장 많은 의견을 모았던 것은 위에서 언급했던 적절한 수급정책 이었습니다.

- 과학기술인들이 연구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주제와 관련된 토의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댓글을 달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참고로 1차 타운미팅에서 나왔던 '이공계 위기'관련 안건들을 모두 모아 찍은 사진을 올려드립니다.

image1.jpeg


image2.jpeg


image3.jpeg


image4.jpeg

  • 구글
  • 카카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 공지와 종합토론 : 타운미팅의 진행과 토론에 관한 공지와 소식, 일반 토론은 아래 토론방을 이용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추천수
공지 최종 정책제안집 file [2] 타운미팅 준비 2012-11-17 191141 1
공지 분과별 토론장 타운미팅 준비 2012-08-16 136189 1
공지 알림- 타운미팅 토론방 사용설명서 사이언스온 2012-07-20 139127  
3 밤늦게 이어진 연구생들의 사는 이야기

별명 볼펜입니다.^^ 지난 주말에 처음 뵙는 분들의 많은 얘기를 들었습니다. 타임라인에서만 뵙던 트친들 분들을 뵌 것도 즐거운 경험이었고요 (뒤풀이에서도 열기가 식지 않아, 일요일까지 체력회복에 어려움을 겪었지만요^^) 저의 참가기를 쓰자면, 음...무엇보다도 1차 타운미팅에서는 석...

water77 2012-08-14 32070 1
2 완전 비공식 ^^ 과기정책 제안 제1차 타운미팅 결과 보고 [4]

이 토론장 분위기를 어떻게 만들어가는 것이 좋을까요? 강남 스타일로 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건 그렇고, 다들 빨랑 ID부터 만드세요. 분과 팀장으로 옹립되신 분들은 자기 분과의 사람들이 ID를 만들었는지 확인해서 이곳에 보고하세요. ^^ 아, 제목에 "보고"라고 했네요. 그럼 ...

타운미팅 준비 2012-08-13 40056 3
1 7.7. 0차모임에서 나온 이슈 주제어들

지난 7월7일 대전의 한 카페에서 열린 "과학기술인 말하다: 현장의 목소리로 채우는 과기정책 제안 타운미팅"의 0차모임(예비모임)에서 20여 명 참석자들이 제시한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과기 정책 이슈들"입니다. 이곳 토론방에서 참조하면 좋을 듯하여 이곳에...

오철우 2012-07-23 36023 1
자유게시판 너른마당

인기글

최근댓글

트위터 팔로우

sub2 untit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