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명의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공부 잘 하는 법’은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이자 한국 사회의 주요한 정치적 의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잘못된 공부법으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며 정치 논쟁에선 과학적 근거를 갖춘 경우를 보기 어렵습니다.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심리학·뇌과학을 통해 우리시대의 공부법을 들여다 봅니다.

  • [연재] 정보는 간결하게, 생각은 깊게[연재] 정보는 간결하게, 생각은 깊게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2.02.07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21) " 여기에 딜레마가 있다. 원래 문제 풀기는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려는 목적이 있다. 그런데 이 방법은 관련 없는 인지 부하도 커서 학생들에게 많은 부담을 지운다. 그래서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풀어놓은 예제 같은 것을 읽게 하면 이...

  • [연재] 아마추어는 창의성만 바란다[연재] 아마추어는 창의성만 바란다 [3]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2.01.26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20) 성공한 스티브 잡스는 창의적 정신의 상징 인물이 되었다.  한겨레 자료사진 “내게 창의성이 있다는 생각은 남들은 모두 나보다 못하다는 생각과 동치이다. 앞 시대를 살다 간 수 많은 천재들의 업적을 이해하려 하지 않고 창의성만을 기대하는 사람을 우리는 ‘...

  • [연재] 공부는 배운 자리에 머문다[연재] 공부는 배운 자리에 머문다 [2]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12.08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9)   컴퓨터는 한 번 배우면 잊어버리는 법이 없고 많은 정보를 빠르게 배울 수 있다. 오늘날 가정에 설치된 컴퓨터조차 웬만한 도서관에 있는 책들을 모두 담을 수 있을 정도로 용량이 크다. 사람이 평생에 걸쳐 공부를 해도 그 양은 컴퓨터에서 몇 초 동안 다루...

  • [연재] 자기통제는 근육이다[연재] 자기통제는 근육이다 [3]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11.23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8) 자기통제는 근육과 비슷하다.  근육과 자기통제는 모두 다 잘 먹고 잘 자면서 단련하면 더욱 강해진다는 뜻이다. 한겨레 자료사진     "앉아서 공부만 하는 게 뭐가 힘드냐?" 공부하기 싫어하 는 자녀에게 이런 핀잔을 주는 부 모들이 있다. 물론 공부를 하는데 숨이 차...

  • [연재] '나'를 공부하게 만들어 보자[연재] '나'를 공부하게 만들어 보자 [1]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11.15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7) 한겨레 자료사진/ 박미향 기자     사람마다 의지력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결국 제한된 자원이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어떤 사람은 남 보다 조금 의지가 강하긴 하지만 그래 봤자 대단치 않다. 인간의 의지란 나약하 기 짝이 없는 것이다. 그래 서 자기통제의 비결...

  • [연재] 참지 않고 공부 오래 하기[연재] 참지 않고 공부 오래 하기 [5]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11.07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6) 한겨레 자료그림       공부를 잘 하려면, 다른 것을 떠나 일단 공부를 해야 한다. 세상에 공부를 쉽고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있을지 몰라도 공부를 안 하고도 잘 하는 방법은 없다. 제 아무리 천재라고 해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천재’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알고...

  • [연재] 지능, 도전, 칭찬 그리고 소박한 이론들[연재] 지능, 도전, 칭찬 그리고 소박한 이론들 [4]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09.28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5)   한겨레 자료그림/ 김영훈   " ...이 실험에서는 아이들에게 약간 어려운 문제를 풀게 한 다음에 한 집단의 아이들에게는 "똑똑하다"고 칭찬하고 다른 집단의 아이들에게는 "노력했다"고 칭찬해주었다. 효과는 예상대로 달랐다. "똑똑하다"라는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더 어려...

  • [연재] 지능은 높아진다[연재] 지능은 높아진다 [1]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09.08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4)     얼굴, 키, 성격, 지능 등 인간의 모든 측면은 여러 가지 요소로 결정된다. 지능의 경우도 마찬 가지다. 지능을 결정하는 데 유전적 요소의 몫이 크다. 이란성 쌍둥이보다는 일란성 쌍둥이의 지능이 비슷하고, 입양되어 자란 아이의 지능은 양부모 보다 친부모와 비...

  • [연재] 머리가 나빠서 공부를 못한다?[연재] 머리가 나빠서 공부를 못한다? [4]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08.26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3)           흔히 학교 성적이 높은 학생들은 “머리가 좋다”라는 칭찬을 받고,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머리가 나쁘다”라는 타박을 듣는다. “머리가 좋다, 나쁘다”라는 말은 그 사람의 지능이 높고 낮음을 가리킨다. 이는 한 사람의 성취가 그 사람의 지능에 좌우된다...

  • [연재] 학교 평준화와 비평준화를 넘어서[연재] 학교 평준화와 비평준화를 넘어서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유재명2011.07.18

    인지과학으로 푸는 공부의 비밀 (12)     ‘고교 평준화’는 사실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평준화’는 글자 그대로 풀면 수준(準)을 같게(平) 만든다(化)는 뜻이다. 그러나 한국의 고등학교들은 어떤 의미로도 그 수준이 같지 않고, 고등학교들의 수준을 같게 만들려는 정책적 노력도 잘 눈에 띄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