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경험의 셈법: ‘100 + 10 ≠ 110’인 이유소비경험의 셈법: ‘100 + 10 ≠ 110’인 이유 [2]

    소비의 마음, 마음의 소비김도형2014.04.11

    [1] 마루-마무리의 규칙 덤은 좋다. 떡볶이를 주문했는데, 김밥말이 한두 개가 더 얹혀 오는 걸 굳이 마다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새로 생긴 분식집을 의식해 손님의 마음을 남달리 사로잡고 싶었거나, 뜸했던 손님한테 돌이 돼 가던 김밥말이를 처리하고 싶었다거나, 이유야 무엇이건 분식집 주인의 선의...

  • '개념소비'에 담긴 경험과 마음의 오돌토돌한 결'개념소비'에 담긴 경험과 마음의 오돌토돌한 결

    소비의 마음, 마음의 소비김도형2014.04.11

    연재를 시작하며물질대사까지 운운하지 않아도, 모든 생명체는 늘 소비한다. 물과 음식은 생존의 왼다리, 오른다리다. 그래도 사람의 소비엔 남다른 구석이 있다.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의 생수 코너만 봐도 안다. 탄산음료라면 제 향과 색이 있고, 알싸함과 기분 좋은 단 맛의 높낮이라도 있다. 하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