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청소년 참여, 온라인 과학 경시대회 접수시작
‘구글 사이언스 페어’ 13~18살 청소년 대상, 장학금 등 시상
과학실험-공학프로젝트의 결과물 온라인 제출 4월 30일까지
» 2011년 최우수상 수상자(Shree Bose, 당시 17세)가 유럽입자물리연구소의 실험시설 견학을 하고 있다. 출처/ CERN
세계 13~18세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과학 경시 대회인인 '구글 사이언스 페어 2013'이 1월31일 문을 열고 참가자 등록을 시작했다. 청소년들이 설계하고 실행한 과학 실험이나 공학 프로젝트의 결과 보고서를 온라인으로 접수해,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뽑고 장학금과 여러 부상을 수여한다. 구글이 주관하며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장난감기업 레고, 과학잡지 <내셔널 지오그래픽>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이 파트너로 참여해 여는 행사이다.
'구글 사이언스 페어 2013'의 홈페이지를 보면, 세계 13~18세 청소년은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가 등록을 할 수 있으며 마감일인 4월30일까지 과학 경시 응모작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경시에 응모할 수 있다.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이름, 국적, 나이 등을 입력하고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서는 이메일이나 팩스, 우편물을 통해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응모작은 아무때나 온라인 공간에 올릴 수 있으며 4월30일까지 자신의 응모작을 수정할 수 있다고 한다.
올해로 세번째를 맞는 이 대회에서는 지난 2012년에 물의 숨겨진 일생, 진동을 이용한 청각장애인용 음악 감상 방법, 새로운 유방암 진단법 제안, 스와질랜드 자급농민을 위한 간편 농경법 등이 수상작으로 뽑혔으며, 2011년에는 난소암 치료법, 공기의 질 개선, 구운 고기에서 나오는 발암 물질, 대기 오염이 천식 환자의 폐에 끼치는 영향 등에 관한 연구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 화면을 마우스로 누르면 해당 창으로 이동합니다. 시상 분야는 갈라파고스제도 견학 기회와 5만 달러 장학금이 수여되는 최우수상, 그리고 나이별 세 그룹(13~14세/ 15~16세/ 17~18세)에서 선정되는 우수상(장학금 2만5000달러 등), 환경과 건강, 자원 분야에서 실용적 변화를 이끌어낸 프로젝트에 주어지는 과학실천상(상금 5만달러), 세상을 바꿀 만한 만한 아이디어로 온라인 투표를 거쳐 선정되는 창조적 아이디어상 등이 마련돼 있다.
대회 홈페이지에는 청소년이 과학 실험을 수행할 때 주의해야 하는 가이드라인, 과학 실험과 공학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실행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자신이 관심을 갖는 물음을 과학 실험과 공학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방법 등에 관한 도움 자료들도 실려 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