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를 위한 과학기술 소통을 말하다

[자료] 타운미팅 토론 발언록 -'사회와 과학기술의 소통' 분과


다음은 지난 9월22일 열린 '2012 대선, 과학기술인 말하다 : 현장의 목소리로 채우는 과기정책 제안' 제2차 타운미팅의 '사회와 과학기술의 소통' 분과에서 나온 참석자들의 주요 발언 기록을 주제별로 분류한 것입니다. 다른 분과들에서 나온 육성 기록도 올렸거나 올릴 예정입니다. 현장의 목소리가 가장 합리적이고 가장 진실한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현장의 관심사와 문제의식이 어떠한지를 볼 수 있는 좋은 기록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분과별 토론 시간은 똑같았은데도 분과별로 발언 기록의 양이 다를 수 있는데 이는 기록자의 작업 방식이 분과별로 달라서 생긴 차이이며 토론 시간이나 발언수의 차이 때문은 아닙니다. 발언 기록 작업은 타운미팅 준비모임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분들이 맡아주셨습니다.  -사이언스온


00TMlogo.jpg

 


사회와 과학기술의 소원한 관계

00dot.jpg

“우리나라에서는 과학기술이 사회의 구성 요소로 고려되지 않는 모습이다.”


“과학기술이 하나의 생활 문화로서 우리 사회에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


“과학기술이 학생들만 배우는 것이 아니고 성인들도 평생을 같이 하는 존재라는 인식을 심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과학기술에 대해 생각하고 인식하는 방식을 통틀어 과학기술 문화라고 부르자. 과학기술 문화는 나라마다 독특하게 분화된다.”


“좀 더 이해하기 쉬운 개념으로, 우리나라만의 건강한 과학기술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


“토론하면서 나온 모든 이야기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과학기술 문화를 정립해가는 과정인 셈이다.”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정책은 과학자 사이의 문화, 과학과 그에 대한 시민의 의신 사이의 문화를 바르게 만들어가는 방향을 향해야 한다.”



시민을 위한 소통

00dot.jpg

“시민들이 스스로 과학기술에 대한 지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원하는 시민들이 준전문가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자 사회가 도와야 한다.”


“시민 과학 동호회를 지원해야 한다. 하지만 단순히 ‘동호회’라고만 지칭하면 너무 가볍게 만나는 단체라는 선입견이 들 수도 있다. 따라서 전문가를 대동하고 특정한 실험을 실시하여 의미 있는 실험 자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준전문가 단체라는 인식을 확대해야 한다.”


“시민 과학 동호회와 관련해서 이공계 종사자들이 할 수 있는 재능 나눔으로, 동호회를 이공계 학생들이 학술적으로 지원하고 그 학생들에게 이공계 교수들이 교수법을 지도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시민펀딩(Citizen Funding)이나 과학상점(Science Shop) 같은 제도를 잘 정비해야 한다.”



사회를 위한 과학기술

00dot.jpg

“과학기술자의 재능 나눔이나 멘토링 등을 통해 과학기술이 사회 구성 요소의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대학이나 연구소 등에 지원되는 프로젝트 연구비에 의무적으로 과학 대중화의 조건을 걸어야 한다.”


“예를 들어,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 연구비를 받았다고 하면, 전체 연구비의 5%를 생명윤리 분야의 연구에 꼭 사용하도록 명시할 수 있다.”


“사회를 향해 과학기술을 단지 홍보만 하는 것이 아니고, 양면성에 대해 충분히 표현하고 알려야 한다.”


“과학기술 관련 법 조항에 과학기술을 국민 경제 발전의 도구로 규정하는 조항이 있기 때문에 과학기술 연구가 수행되는 방식이 돈하고만 연관이 될 뿐, 사회와 시민은 대체로 무시하는 형국이다.”


“성인 대상의 과학 강연이나 과학 교실을 운영해야 하고, 이를 위한 전문 인력도 양성해야 한다. 여기서 전문 인력의 자질에는 과학기술 연구자로서 갖는 전공 자질 뿐만 아니라 교육학 지식도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과학관, 박물관, 과학교실, 과학강연

00dot.jpg

“과학관의 목적은 과학 교육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사회가 과학기술에 대해 토론하고 소통하도록 촉진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일방적인 전시가 아니고 과학기술의 양면성, 즉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얻는 장점과 그 발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윤리 문제 같은 것을 동시에 소개해야 한다.”


“국립 자연사박물관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조속히 지어야 한다.”


“과학 교육이나 과학 대중화가 과학관에서만 진행되면 안 된다.”


“지역 사회에서 문하 강좌와 체육 교실을 하나의 지역 시설에서 운영하는 것처럼, 생활 속에서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설을 충분히 마련하고 이를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지어 범용성을 높인 시설들이 필요하다.”



과학기술과 예술, 다양한 콘텐츠

00dot.jpg

“현재 과학기술과 예술의 만남은 ‘예술의 기술적인 부분을 과학이 지원하는 관계’나 ‘과학에서 꾸미거나 심미성을 추구하는 부분을 예술이 지원하는 관계’와 같이 어느 한 쪽이 보조 역할만 하는 관계다. 이를 개선하여 양자가 균등한 역할을 갖는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예술가가 작품을 만들 때 필요한 과학기술 관련 지식을 과학기술자에게 쉽게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창구를 개설해야 한다.”


“단순히 책과 저널리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과학기술을 다루는 소설, 만화, 영화, 놀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까지 지원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과학 전문 방송의 편성을 늘리고 제작을 지원해야 한다.”


“실험 결과 사진이나 모식도, 그래프 등 정부출연연구소의 연구 성과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충분한 품질을 갖도록 제작하여, 필요한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여 갖다 쓸 수 있도록 창구를 마련하여야 한다.”


“자료 수집과 개발을 위한 전문 부서가 정부출연연구소에 자리 잡아야 하고, 부서 인원 역시 전문 인력으로 충원해야 한다.”



과학도서 저술, 과학저널리즘

00dot.jpg

“과학기술 교양서적의 번역이나 출판을 정부 부처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과학기술 연구자의 실적에 과학기술 교양서적의 번역과 출판을 포함시켜, 번역과 출판에 대한 인식이 ‘부업으로 남는 시간에 하는 행위’를 탈피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번역과 출판 진흥 정책을 ‘일자리 창출 논리’를 통해 촉진하면 더 효과적이다.”


“국립, 공립, 대학 도서관에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사서를 양성하고 배치하여 과학기술 서적의 배포를 촉진해야 한다.”


“과학 저널리즘을 교육하는 주체가 신문방송학과가 아니고 이공학과가 되어야 한다.”


“과학 저널리즘을 가르치는 과목이 이공계 대학에 필수 강좌로 포함되어야 한다.”


"2012 대선, 과학기술인 말하다: 현장의 목소리로 채우는 과기정책 제안 3차 타운미팅"이 10월27일 대전 카이스트 대강당에서 열립니다.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행사 내용과 참가 신청 안내

  • 구글
  • 카카오
  • 싸이월드 공감
  • 인쇄
  • 메일



최근기사 목록

  • “면역세포는 심장박동의 숨은 도우미”“면역세포는 심장박동의 숨은 도우미”

    뉴스오철우 | 2017. 04. 28

    미국 연구진 ‘심장 수축 일으키는 전기전도에 중요역할’ 밝혀심장박동 불규칙 치료에 쓰는 ‘면역세포 조절’ 약물 등장할까  “면역세포와 심장 박동은 깊은 연관이 있다.”몸에 침입한 세균이나 손상된 세포들을 잡아먹어 몸의 건강을 지키는 ...

  • ‘과학을 위한 행진’ 목소리, 지구촌에 울려퍼지다‘과학을 위한 행진’ 목소리, 지구촌에 울려퍼지다

    뉴스오철우 | 2017. 04. 24

    트럼프의 반환경·반과학 정책 비판국내 광화문에서도 800여 명 모여※ 이 글은 미국 워싱턴 집회를 중심으로 보도된 한겨레 4월24일치 기사에다 국내에서 열린 과학행진 소식을 추가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지구의 날’을 맞은 4월22일(현지시각) 미국...

  • 바다동물 넷 중 셋은 스스로 빛을 낸다바다동물 넷 중 셋은 스스로 빛을 낸다

    뉴스오철우 | 2017. 04. 19

    ※ 이 글은 한겨레 4월19일치 ‘사이언스온’ 지면에 실렸습니다. 온라인 사이언스온에도 옮겨 싣습니다. 지면 편집 과정에서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다. 해파리는 스스로 빛을 내는 바다동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런데 최근 바다동물을 촬영한 대량의...

  • 광화문 등 지구촌 500곳, 과학이 행진한다광화문 등 지구촌 500곳, 과학이 행진한다

    뉴스오철우 | 2017. 04. 19

    ※ 이 글은 한겨레 4월19일치 ‘사이언스온’ 지면에 실렸습니다. 온라인 사이언스온에도 옮겨 싣습니다. 지면 편집 과정에서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다. 증거 기반 정책 수립, 열린 과학 커뮤니케이션, 공익에 기여하는 과학 등을 옹호하며 지구촌 과학...

  • 세포 닮은 거대 바이러스, 제4생명인가? 유전자 도둑인가?세포 닮은 거대 바이러스, 제4생명인가? 유전자 도둑인가?

    뉴스오철우 | 2017. 04. 19

    ※ 이 글은 한겨레 4월19일치 ‘사이언스온’ 지면에 실렸습니다. 온라인 사이언스온에도 옮겨 싣습니다. 지면 편집 과정에서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다. 세포 닮은 거대 바이러스제4생명? 유전자 도둑?   잇단 발견에 정체 수수께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