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합성게놈' 통째로 이식, 박테리아 종을 바꾸다

미국 벤터 연구팀, 자연의 박테리아 게놈을 모사한 인공게놈 합성해 박테리아 이식 성공

유전자 단위 넘는 게놈 차원의 유전자조작 …"고마운 미생물 공장' 기대, "바이오에러" 우려

00venter2'유전체(게놈) 혁명'이 또하나의 새로운 국면에 이르고 있다. 사람 유전체의 30억 염기쌍 서열 정보를 고속으로 '읽는' 기술이 급속히 진전하는 가운데, 염기쌍을 설계도대로 합성해 유전정보를 '쓰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유전체 정보의 읽기와 쓰기 기술의 진전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상황으로 볼 때에, '읽기'의 정점에 차세대 또는 차차세대 염기서열 자동해독(시퀀싱) 기술이 있다면, '쓰기'의 정점에는 유전체를 통째로 합성·제작해 새로운 기능의 생물을 만들려는 크레이그 벤터의 '합성생명'이 있다.

지난 5월21일(미국 시각) 미국 생명공학자 크레이그 벤터가 이끄는 연구팀이 게놈을 합성의 인공기술로 제작했으며, 그것을 박테리아 세포에 넣어 제대로 작동시키는 데 성공했다는 연구 보고서("화학적 합성 게놈에 의해 제어되는 박테리아 세포의 창조")를 과학저널 <사이언스>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사이언스>는 따로 보도한 뉴스에서 벤터 박사 연구팀이 지난 15년 동안 꿈꿔왔던 '인공세포 창조의 꿈'이 마침내 실현됐다고 보도했다. 일부 유전자를 화학 반응으로 합성하고 이를 생물체에 집어넣어 '부분적 합성생물체'를 만드는 일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유전체 전체를 인공으로 만들어 만든 '인공 게놈 합성생물체'는 처음이다. 그동안 이 분야에서 독보적 성과를 내어왔던 크레이그 벤터 연구소(JCVI)의 이번 성과는 예고돼왔던 터라, 이번 합성세포 탄생을 두고 곧바로 찬사와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  어떻게 만들었나?

과학저널 <사이언스>와 <네이처>의 보도를 보면, 대니얼 깁슨 박사가 제1저자로 참여하고 벤터 박사가 교신저자로 참여한 벤터 연구소의 연구팀(총 24명)이 이번 연구에서 쓴 방법은 벤터 연구소가 지난 15년 동안 하나하나씩 실현해온 여러 요소 기술들을 한데 엮어 '합성 생명 창조의 공정'을 완성한 것이다. 이미 연구팀은 미코플라스마 미코이데스(Mycoplasma mycoides)라는 박테리아에 있는 자연상태의 디엔에이를 다른 종의 박테리아인 미코플라스마 카프리콜룸(M. capricolum)의 세포 안에 이식하는 기술을 확립하는 데 성공했다.  또 합성해 인공으로 만든 미코플라스마 게니탈리움(M. genitalium)의 유전체를 효모 세포에 복제하는 데 성공한 기술도 갖추고 있었다.

이번 실험에서는 먼저 자연 상태의 M. 미코이데스 박테리아 유전체를 모방한 합성 게놈을 만들어냈으며, 이것을 세포의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제어하면서  M. 카프리콜룸 박테리아의 세포에 집어넣어 '합성 게놈'이 '자연의 게놈'처럼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자연의 '원본 게놈'을 흉내낸 '사본 게놈'을 인간의 손으로 써서 만든 셈이다. 인공으로 합성해 만든 M. 미코이데스 박테리아의 게놈은 총 108만 염기쌍으로 구성됐다. 이렇게 다른 박테리아 세포에 넣어진 합성 게놈은 자기복제와 번식 등의 생명체 기능을 제대로 구현해냈다. <네이처>는 자연의 원본 게놈에 있는 몇몇 유전자들이 사본 게놈에서 삭제됐을 뿐 원본인 자연 게놈과 사본인 합성 게놈 사이엔 큰  차이가 없었으며,  소수의 염기서열 에러가 나타났을 뿐 유기체의 기능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여기에는 매우 세심하고 복잡한 기술이 도입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연 상태의 디엔에이에는 종마다 다르게 생화학 물질인 '메틸기'가 고유하게 달라붙어 있는데 인공의 합성 게놈의 디엔에이에는 이런 메틸기가 붙어 있지 않아, 이식 때 쉽게 외래 물질로 인식되고 이에 따라 거부반응을 일으킨다. 연구팀은 이런 거부반응을 줄이고자 합성 게놈의 디엔에이에 메틸기를 붙이는 방법을 개발해냈고, 또한 합성 게놈을 이식받는 카프리콜룸 박테리아에선 이식을 방해하는 특정  기능을 제거했다.

00venter1 » 재창조된 생명. 위 영상에서 파란 색은 이식된 합성 게놈을 나타내며, 아래 영상은 자기복제를 하고 있는 합성 미생물. 출처/ Science

연구팀은 합성한 게놈이 자연상태의 게놈과는 다른 것이며 합성 게놈을 벤터연구소가 만들었음을 기록해두고자, 합성 게놈의 디엔에이 염기서열에 숨겨진 '워터마크'도 함께 넣어두었다. <네이처>는 "합성 게놈의 염기서열을 해독하는 사람이 연락할 수 있는 전자우편 주소, 웹 주소(URL)와 이름, 문장들이 합성 게놈의 염기서열에 '워터마크'로 담겼다"고 전했다.   벤터 연구소 연구팀은 그동안 미생물에서 생명 유지에 필요한 최소 유전자가 무엇인지 찾아내고, 미생물의 유전체를 개조해 신재생 에너지나 약물을 생산하는 합성 미생물을 만들어낸다는 구상을 좇아 연구해왔다.

00synthetic » 유전자 합성과 조립, 이식의 방법으로 합성 미생물을 개발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원리 개념도. 한겨레 자료그림

■ 합성세포 탄생의 의미는?

이번 연구를 '생명 창조'로 부르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엄밀한 의미에서 따져볼 때에 자연의 박테리아에 있는 유전체를 모사한 것이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식으로 인공생명을 창조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조지 처치 하버드대학 교수는 "108만 염기쌍의 게놈을 합성해낸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높게 평가하면서도, "새로운 생명을 창조했는가? 사실은 아니다"라고 의미 확대를 경계했다. 그는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이번 유사-합성 박테리아는 자연의 박테리아와 다르지 않다. 옛 문헌의 사본을 찍어낸다고 해서 [생명의] 언어를 이해했다고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렇더라도 이번 연구는 기존의 유전자 조작 기술과는 차원이 다른 '도약' 또는 '돌파구(breakthrough)'가 될만한 성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재 구현된 수준으로 봐서는 '인간이 생명을 창조했다'고 말하는 것은 섯부르고 지나친 평가이겠지만, 유전자 규모가 아니라 게놈 또는 염색체 규모에서 생명을 조작할 수 있음을 처음으로 실증해보였다는 점에서는, 기존의 유전공학과는 차원이 다른 유전체공학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조 "DNA 읽기에서 DNA 작문 시대로" -김진수 서울대 교수, "유전자 조작 넘어 인공으로 만든다" -<한겨레>). 실제로 여러 전문가들도 비록 자연의 게놈을 모사한 것이기는 하지만 '자연의 상태처럼 작동하는 합성 게놈을 실제로 만들었다'는 점을 크게 부각해 평가하고 있다. 즉, 유전자 단위 수준을 넘어 게놈 차원에서 생명의 기능을 설계하고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넓어질 것이며, 이번 인공세포 또는 합성세포의 탄생으로, 합성생물학과 유전체공학은 더 큰 진전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으로는 합성 게놈을 이식한 합성생물체의 등장이  예기치 않은 부작용인 '바이오에러'나 합성생물 기술을 악용하는 '바이오테러'를 초래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합성생물학이 공상이 아니라 현실로 대두함에 따라, 인공생명 또는 합성생명의 창조가 몰고올 긍정적인 효과는 높이되 생물테러 가능성 같은 부정적인 영향은 통제하려는 논의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해 말에 미국 정부는 유전자 합성을 악용한 생물테러를 우려해 ‘유전자 합성 가이드라인’까지 마련해 공시한 바 있다 (아래 상자글 참조).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