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알고리즘은 '창의적인 명화'를 찾아낼 수 있을까?

미국 연구진, 15-21세기 6만점 작품 대상 '창의성' 정량화 시도 눈길


00artevaluation1.jpg » 15-21세기 서양의 미술 작품들이 보여준 독창성과 영향력의 네트워크를 평가해 창의성 점수를 매겨 보여주는 도표. 가로축은 15-20세기의 작품 발표 시기를 보여주며 세로축은 연구진이 구성한 창의성 점수를 보여준다. 출처/ arXiv.org, A.Elgammal et al.(2015)


연 컴퓨터 알고리즘이 미술 작품의 예술성 또는 창의성(creativity)을 평가할 수 있을까? 이런 과제에 도전한 컴퓨터과학 연구자들의 시험적인 결과가 보고됐다.


미국 럿거스대학교 컴퓨터과학부 연구진은 15~21세기 서양의 미술 작품 6만여 점을 대상으로 독창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가장 창의적인 작품들을 가려내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개발했다며 그 연구결과를 학술 데이터베이스 ‘아카이브(arXiv.org)’에 최근 논문(예술 네트워크에서 창의성 정량화하기")으로 발표했다.


예술적 감성이라는 주관적인 요소를 이런 컴퓨터 분석 작업이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먼저, 연구진은 컴퓨터의 시각 기술(vision technology)과 네트워크 이론을 이용해 이 문제에 접근하고자 했다. 관련 보도논문의 설명을 보면, 컴퓨터의 시각 기술은 그동안 그림들에서 공간, 질감, 형상, 색조, 균형, 대비, 조화, 비례 등과 같은 예술적 개념을 정량화해 분석하는 기술을 발전시켜왔으며 이를 이용하면 미술 작품들을 자동으로 작은 분류군(classeme)으로 나누어 비교할 수 있다고 한다. 이들은 15-21세기 서양의 미술 작품들을 방대한 양으로 저장한 ‘위키아트(WikiArt)’ 같은 예술작품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모두 6만2000여 점에 이르는 미술 작품들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무엇이 더 창의적인가’를 평가하는 데엔 ‘독창성’과 ‘영향력’을 정량화하는 기법이 활용됐다. 이전에는 없던 독창적인 그림인가, 그리고 이후에 비슷한 작품들을 많이 낳을 정도로 영향력이 있었느냐를 평가해 '창의성 점수'를 매길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이런 평가 기법을 ‘네트워크 과학’의 이론을 통해 구현했다. 15-21세기의 6만여 작품들 각각을 하나의 ‘노드(연결점)’로 설정하고서, 시각 기술로 파악한 유사한 패턴의 작품들끼리 연결선을 그어 예술 작품의 연결망(네트워크)을 구성했다. 당연히 연결선이 많을수록 그 작품은 영향력과 독창성이 큰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런 네트워크 이론은 한 사회에 전염병이 퍼질 때 ‘수퍼확산자’를 찾아내거나 사회연결망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인물을 찾아내는 데 쓰이는 기존의 '네트워크 중심성 이론'을 활용한 것이다.


결과는 어떠할까? 과연 이런 분석과 평가의 컴퓨터 알고리즘은 창의적인 미술 작품들을 골라낼 수 있었을까? 연구진은 컴퓨터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분류하고 평가하고 가려낸 창의적인 작품 목록들에는 이미 예술사학자들이나 예술가들한테서 높게 평가받은 명화들이 다수 포함되었다며, 이런 점은 이 컴퓨터 알고리즘이 예술적 창의성을 평가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례로, 프란시스코 고야의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Christ crucified)’, 에드바르 뭉크의 ’절규(The Scream)’, 클라우데 모네의 풍경화 ‘샤일리의 건초더미(Haystacks at Chailly at Sunrise)’는 이번 컴퓨터의 창의적 미술작품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대표적인 명화로 두드러졌는데, 이는 기존 평가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었다. 반면에 기존 평가와 달리 알브레흐트 뒤러(Albrecht Durer) 등의 그림은 창의적 작품으로서 높은 점수를 받지는 못한 사례도 있다.


이번 연구는 컴퓨터가 시각 테코놀로지를 활용해 예술 작품을 얼마나 평가할 수 있는지를 실험적으로 보여준 결과물이다. 실험적인 만큼 한계도 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제한된 서양 작품’만을 대상으로 했으며 시각 정보만으로 예술성을 평가했다는 점, 그리고 알고리즘에 반영된 평가 기준도 제한적이라는 점 등은 여전히 컴퓨터의 창의성 평가가 제한적임을 보여준다. 지난 역사에 등장했던 기존 작품을 대상으로 분석한 이번 컴퓨터 알고리즘이 미래에 영향을 끼칠 현재 작품의 창의성, 즉 독창성과 영향력을 평가하는 데에는 활용하기 어렵다는 점도 한계이다.


러나 연구진이 논문의 결론 부분에서 밝혔듯이, 컴퓨터 시각 기술의 발전을 보여주는 것으로는 의미 있는 결과로 받아들여진다. 즉, 컴퓨터 시각 기술에 바탕을 두어 몇 가지 요소로 짜인 알고리즘이 자동 실행하여 수만 점의 작품들 가운데에서 기존의 예술 작품 평가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결과물을 산출했다는 점은, 컴퓨터 시각 기술과 네트워크 이론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또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예술적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의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도 흥미로운 결과인 듯하다.


오철우 기자 cheolwoo@hani.co.kr 

@한겨레 과학웹진 사이언스온 




   [사이언스온의 길목]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scienceon

트위터   https://twitter.com/SciON_hani

한겨레 스페셜   http://special.hani.co.kr


  • 구글
  • 카카오
  • 싸이월드 공감
  • 인쇄
  • 메일
오철우 한겨레신문사 과학담당 기자, 사이언스온 운영
1990년 한겨레신문사에 입사해 편집부, 사회부, 문화부, 생활과학부 등을 거쳤으며 주로 과학담당 기자로 일했다. <과학의 수사학>, <과학의 언어>, <온도계의 철학> 등을 번역했으며, <갈릴레오의 두 우주체제에 관한 대화>를 썼다.
이메일 : cheolwoo@hani.co.kr      

최신글




최근기사 목록

  • ‘창조과학’ 장관후보에, 과학기술계 ‘깊은 실망과 반대’‘창조과학’ 장관후보에, 과학기술계 ‘깊은 실망과 반대’

    취재수첩오철우 | 2017. 09. 05

     취재수첩 | 창조과학자 박성진 장관 후보 지명 논란  문 정부 지지층에서 비판 더 강해, ‘창조과학 비판’ 과학자들 자발적 연재뉴라이트 역사관, “창조공학 필요”, “대기업집중 불가피” 인식도 논란불씨 한 중견 과학자는 “여러 정...

  • 실험실의 지엠오, 시장에 나온 지엠오실험실의 지엠오, 시장에 나온 지엠오

    취재수첩오철우 | 2016. 07. 05

     …취 재 수 첩…  노벨상 수상 110명 “인도주의적 GMO, 반대운동 중단하라”미국과학아카데미 “지엠오와 전통작물 차이 증거 발견 못해”그린피스 “식량과 생태농업 현실적 대안 이미 있는데” 반박“표시제논란과 겹쳐 가열…과학논쟁,...

  • ‘전문연 제도’, 연구인력 정책 틀에서도 논의해야‘전문연 제도’, 연구인력 정책 틀에서도 논의해야

    취재수첩오철우 | 2016. 05. 25

    제도 시행 40여 년 거치며, 병역 정책은 이제 기초 과학기술 연구에도 영향국방 정책 울타리 넘어 연구인력 육성수급이라는 더 큰 관점에서 논의 필요 1973년 이래 시행된 ‘전문연구요원(‘전문연’)의 대체복무 제도’를 폐지할 계획이라고 밝힌 국...

  • 이런 상상: 우리가 인공지능 기자, 판사 만든다면…이런 상상: 우리가 인공지능 기자, 판사 만든다면…

    취재수첩오철우 | 2016. 03. 15

      취 · 재 · 수 · 첩   사람세상 경험의 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어뷰징, 선정기사로 학습한 인공지능 기자는?불합리 논란 판결로 학습한 인공지능 판사는? 알파고의 학습형 인공지능이 그 어렵다는 바둑 게임에서 최고수를 5전...

  • 궁금한 인공지능과 ‘딥러닝’궁금한 인공지능과 ‘딥러닝’

    취재수첩오철우 | 2016. 03. 11

      취 · 재 · 수 · 첩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이 바둑의 정상에 있는 프로기사를 5번기 제1, 2국에서 잇따라 이겼습니다.바둑을 둘 줄 모르다가 이번 ‘이세돌 대 알파고’ 대국을 계기로 이것저것 살펴보니,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