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지난연재

유전자가위 바이러스 우주론

바이러스도 서로 소통..“상황별로 감염방식 결정”

[아르비트리움 시스템 발견] 박테리아들이 화학물질을 분비해 주변의 다른 박테리아들과 소통하는 ‘미생물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런데 박테
뉴스 | 오철우 | 2017.01.20
  • ‘편도체 크기 차이가 남녀뇌 차이?’ 반박
    뉴스 | 오철우 | 2017.01.19 생물학적인 남녀 차이는 생물학 실험에서 중요한 이슈이다. 그중 하나가 수컷 실험동물을 주로 이용하다 보니 질병에 대한 이해가 남성 중심으로 기울어 신약 개발에도 여성 질환의 특성이 소홀히 다뤄진

• 우주공간의 물고기, 골밀도 소실 두드러져
    뉴스 | 오철우 | 2017.01.18 지구 중력에 적응해 사는 지구 동물이 중력 없는 우주 공간에서는 어떤 생물학적인 변화를 겪을까? 그동안 무중력 또는 미세중력이 인체를 비롯해 지구 생물에 끼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초파리, 개미

• 펭귄의 ‘사랑과 전쟁’
    남극의 과학자, 남극의 동물 | 이원영 | 2017.01.17 펭귄마을에서 떠돌이로 사는 수컷 턱끈펭귄 한 마리가 번식지 주변을 어슬렁거린다. 다른 펭귄들은 벌써 새끼를 낳아 키우고 있는데, 이 녀석은 아직 짝을 구하지 못한 것 같다. 이 둥지 저 둥지 돌아다니는

• ‘하늘은 파랗게 구름은 하얗게’ 빛들의 조화
    물리상식 마당 | 윤복원 | 2017.01.13 [빛의 밝기와 종류 이해하기] 뭔가를 본다고 하면, 첫째로 보려는 대상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빛도 필요하다. 보려는 대상이 자체적으로 빛을 내던지, 빛을 그 대상에 비춰

• 널리 쓰이는 유전자가위 ‘억제단백질’ 찾아
    뉴스 | 오철우 | 2017.01.12 ‘유전자 가위’로 불리는 유전체 편집기법 ‘크리스퍼-카스9’의 작동을 필요할 때 멈추게 할 수 있는 이른바 ‘중단 스위치’ 단백질이 미국 연구진에 의해 발견됐다. 유전자 가위 기법을 안전하고 정교하게

• 얼굴인식능력, 어른이 아이보다 나은 이유
    뉴스 | 오철우 | 2017.01.11 뇌세포의 기본은 엄마 뱃속의 태아 시절에 대부분 발달한다. 그렇다고 태아 시절에 발달이 끝나는 건 아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뇌세포는 태어난 직후에도 한동안 증가와 분화를 계속한다. 이후 ‘가지치기’

• 우주정거장에서 본 상층대기 번개 섬광
    뉴스 | 오철우 | 2017.01.10 짙은 폭풍 구름이 몰려오고 천지를 울리는 천둥과 함께 번개가 내려친다. 천둥번개가 요란한 구름 아래와는 또 다른 번개 섬광들이 구름 위쪽의 상층 대기에서도 펼쳐진다. 상층 대기의 거대한 번개 섬광을

• 신자유주의의 덫, 생명공학의 상업화
    책 | 조아라 | 2017.01.09 [서평: 잉여로서의 생명] “쿠퍼가 말하는 잉여로서의 생명이란 DNA 재조합 기술과 같은 생명공학기술을 통해 미래에 탄생할 생명으로부터 추가적으로 얻게 될 잉여가치로, 이때 잉여가치는 순전히 자본주

• “‘찍찍찍’ 박쥐들, 왜 싸우는지 들어보니…”
    뉴스 | 오철우 | 2017.01.05 ‘찍찌찍찍…’ 같기도 하고 “짹짹짹…’ 같기도 하다. 언뜻 새 소리 같기도 하다. 유투브에서 찾을 수 있는 박쥐 소리 파일을 켜니, 날카롭고 공격적인 높은 음의 소리들이 이어진다. 직접 들은 적은 없지만

기사더보기 닫기